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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산타페 인터쿨러호스 이탈현상 무상수리 권고

작성일 2010-08-23 / 작성자 용인모터 / 조회수 5753

인터쿨러 에어 호스가 이탈되는 뉴싼타페 차량 무상 수리 권고


  한국소비자원에서는 현대자동차(주)가 제작, 판매하는 다목적승용차인 뉴 싼타페 차량에서 주행 중 *인터 쿨러 에어 호스가 분리된다는 소비자 불만이 자동차 알림방에 접수되어 조사한 결과,

   
뉴 싼타페 차량의 주행 중 인터 쿨러 에어 호스 분리 원인은 “터보 차져에서 형성된 압축 공기 통로인 인터 쿨러 호스에 클램프를 비정상적으로 장착하거나 정비 할 경우 인터 쿨러 호스 이탈이 발생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 인터 쿨러(Inter Cooler)란?
  공기를 압축하여 실린더에 밀어 넣고 충전 효율을 높여 출력향상을 도모하는 것이 과급기(Turbo-Charger, Super-Charger)이지만 가압된 공기는 단열 압축되기 때문에 고온이 되어 팽창해서 공기 밀도가 작아지고 충전효율이 떨어진다. 그 대책으로 가압 후의 고온이 된 공기를 냉각시켜 온도를 낮추고 공기밀도를 크게 해서 실린더 내에 과급되는 혼합가스의 충전 효율을 더욱 높이고 출력향상을 도모한 장치를 인터 쿨러라고 한다.

   한국소비자원에서는 일부 뉴 싼타페 차량의 주행 중 인터 쿨러 에어 호스 분리 현상의 운행 안전성 여부를 검토한 결과, 자동차 안전도와 관련된 결함으로 볼 수 없으며, 『자동차관리법』상 안전 기준에 적합하지 않거나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지 않지만, 고객 불만 해소를 위해 현대자동차(주)가 기 출고한 차량에 대해 무상 수리를 실시하도록 권고, 제조사인 현대자동차(주)는 우리 원의 권고를 수용하여 아래와 같이 무상 수리를 실시하기로 하였다.

인터 쿨러 에어 호스 분리 발생 차량 조치방안

■ 생산차량 대책
  
o 클램프 장착 위치 점검 및 작업자 교육 실시

■ 필드 조치 방법
  
o 차종 : 뉴 싼타페 D엔진 VGT 차량
  o 대상범위 : 168,721대(2006.01.01. - 2009.06.30.까지 생산차량)
  o 조치방법 : 대상 차량 중 인터 쿨러 호스 이탈 발생 차량 입고시 클램프 교환조치
  o 조치기간 및 장소
   1) 기간 : 2010. 06. 01. ~ 2011. 05. 31.
   2) 장소 : 현대자동차 AS망(직영서비스센터, 정비협력업체)이용
  o 문의처 : 현대자동차(주) 고객센터(☎080-600-6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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