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보기

정비상담

메인화면

뒷바튀 조수석쪽에서 냉간시 소음이 납니다

작성일 2013-04-01 / 작성자 최덕화 / 조회수 778
1. 차량 : 싼타페 2002년 6월 상시상륜입니다.  운행거리158,00Km
2. 증상: 시동후 약 200m 정도 끄으윽 또는 끼이익하고 드럼과 패드 사이에서 나는 소리와 유사하게 뒤바퀴에서 소음이 난 후 그 후에는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3. 수리 : 위와 같인 증상인데 5개월전 주행중에도 소리가 심해 구리점에 입고하여 브레이크가 리턴되지 않아 패드와 디스크 마찰로 인해 소음이 발생해  리어디스크 좌우, 리어브레이크 패드(프릭사), 리어켈리퍼(좌우), 브리이크 오일을 교체하였습니다.
그러나 1개월 전부터 차량 운행 초기에만 끄으윽 또는 끼이익하고 발생합니다. 5개월동안 고속도로에서 급제동으로 딱 한번 약 1Km정도 소음이 발생했습니다.
차량을 입고하여 정비하니
  1) 정비사가 뒷바퀴를 손으로 돌리니 돌지 않습니다.
  2) 정비사가 리프트를 띄운 후 D드라이브에서 악셀을 작동하면 앞바퀴만 작동합니다.
  3) 정비사가 바퀴 탈거 후 패드 분리 후 D드라이브에서 악셀을 작동하면 앞 바퀴는 정상 작동하나 뒷바퀴는 앞바퀴에 비해 10분의 1, 2정도 바퀴가 회전합니다..
  4) 엑셀 작동중 앞데후에서 뒷데후를 연결하는 축이 회전할 때  이 축을 잡으면 회전이 되지 않습니다.
    정비사가 앞데후가 정상적이라면 이 회전하는 축을 강제로 잡으면 회전이 되어야 하는데 앞데후가 망가져서 힘이 없어서 그렇다고 합니다.
 그러나 위 패드에서 나는 소리외에 별다른 소음은 없습니다. 정비사 2명이 점검하는데 정비경력 10년이 넘었지만 이런 현상은 처음이라고 합니다.
  이후 바퀴를 조립 후 리프트를 띄운 후 다시 D드라이브에서 악셀을 작동하면 앞 바퀴 정상 작동 뒷바퀴 회전축이 앞바퀴에 비해 20% 작동합니다.
스캔을 해보면 G센서 에러(?)가 뜨는것 같습니다.
작년 겨울철 눈길에서 TCS, ABS 경고등 에러가 2회 작동되어 좌우 높낮이 편차가 있는 눈위에서 차량을 1-2m 운행하면 에러 코드가 없어집니다.
올 3월초 고속도로에서 1회 경고등이 발생하여 휴게소에서 본선 도로 진입시 급가속을 하니 에러코드가 없어졌습니다.
정비사 점검결과
1) G센서 에러는 ABS 모듈이나 G센서 고장인 확률이 높으나 현재 부품이 없어 수리 불가
2) 뒤쪽에서 나는 소음은 앞 또는 뒷데후 고장으로 뒷바퀴가 정상작동하니 않아 나는 소리가 현재 부품없고 수리비가 많이 나와 수리시 현재 차값가 비슷하니 그냥 타다가 새차 구입 조언
차량 운행시 바퀴쪽에서 나는 소음이외는 별다른 증상이 없고 패드에서 나는 소리 같으니 패드를 교체하자고 하니 정상이라고 합니다. 일요일과 월요일 2일 운행하니 소음이 없어졌습니다. 점검중 패드 분리로 재결합때문이지 몰라도....
  위 증상이 발생했을 때 고속도로에서 네비게이션 기준 약 130 정도까지 속도를 내도 전혀 이상 현상은 없었습니다.
질문 1) 정비사 점검내용대로 데후가 고장 현상인가요? 게시물을 검색하면 고장시 소음이 심하다고 하는데 앞뒤데후 소음이 전혀 없습니다.
      2) 데후 고장인 상태로 운행을 해도 차량 안전에 지장이 없는지 궁금합니다.  안전에 지장이 없다면 수리 안하고 운행하려고 합니다.
 

  • 덧글달기

진행중입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