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보기

방문후기

메인화면

트라제XG 히터작동불량수리...

작성일 2013-02-13 / 작성자 김금재 / 조회수 1771
2006년식 트라제오너입니다.
 
히터작동불량건(히터가 됐다 안됐다함)으로 수리를 했는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1차 블로워모터 퓨즈 끊어짐 원인으로 블로워모터교체 <--교체후  20분뒤에 다시 시동켜고 작동시험시 작동안됨.(전과동일현상)
2차 히터부 배선도를 보고 릴레이교체 <--2/6일 교체하여 일주일이 지난 오늘(2/13)까지 아무 문제가 없음. 처음부터 배선도를 보고 수리를 했었으면 하는 진한 아쉬움이 남네요. 
(블로워모터교체시 예방수리차원에서 했기에 모터불량이 아니어도 반환 및 환불이 안됨)
 
 
작년 겨울 추위가 시작될쯤 부터 히터를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어느날 성애 제거를 위해 히터를 급 3단으로 돌렸는데
작동되는 소리도 나지않고 조용~ 하다. 싶어 다시한번 시도해보고 여러번 시도해보고 했는데 아무런 반응이 없었다.
다들 잘 아시겠지만 겨울철에 히터가 작동되지 않으면 운전하기가 여간 힘든게 아닙니다.
히터가 안되니 에어컨도 안되더라구요.
 
그날 시간을 내서 모터스테이션 용인점으로 가서 점검을 했는데 퓨즈가 끊어져서
작동이 안된 것이었습니다.
정비기사님께서 30A나 되는 블로워모터 퓨즈가 끊어질수 있는 몇가지를 말씀해주시는데
1. 블로워모터 불량(모터내부의 코일 쇼트등의 문제) <-- 차량 화재가 발생 할 수 있는 위험도 있다고 함.
2. 1단~4단 로터리 스위치 불량(접촉불량)
3. 배선문제
 
그 뒤로 도합 2번 퓨즈가 끊어졌고, 퓨즈교체후 1단으로 조심조심하며 사용하고 있었는데
히터가 됐다 안됐다를 반복하기에 불안하여 구정에 장거리 운전도 해야하고, 한파가 있다고 하길래 2/6일 모터스테이션을 다시 찾아갔습니다.
그날 정비기사님이 차량을 확인 할때에는 히터 작동 시스템은 아무런 문제없이 정상 동작
중이었습니다.
문제가 있어야 확인하여 수리할 수 있는데 정상동작을 하고 있으니 난감하더군요.
 
정상동작을 하더라도 장거리 운행을 해야하기에 가장 불량의 가능성이 높은 블로워모터를
교체하기로 마음먹고 예방수리차원에서 블로워모터를 교체하였습니다.
교체한지 20분후에 다시 시동을켜고 작동을 했는데 전과 동일하게 히터가 안되더라구요.
전 곧바로 모터스테이션에 갔고 수리한 기사님도 안되는 것을 확인하고... 점심시간 후에
히터부 배선도를 같이 보고 설명해주시는데
릴레이가 문제일것 같다고 하여 보니 딱~! 감이 오더라구요. 아~ 릴레이가 문제구나!!!
 
릴레이 교체후 일주일이 지났고 지금까지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예방수리를 했기에 블로워모터교체 비용을 반환 및 환불되지 않아 못내 아쉬움으로 남네요.
 
그날 친절하게 정비해주신 기사님께 감사드리구요.
히터가 됐다 안됐다 하는 저의 사례는 릴레이가 문제인것 같습니다.
동일한 현상이 있을때 정비에 참고하셔서 족집게 수리 해주세요.~^^

  • 덧글달기

진행중입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