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스페이서 작업 및 워셔모터 교체
안녕하세요?
얼마전부터 워셔가 나오지 않아 눈길에 고생하던 꿈지아입니다.
지난 며칠간 전조등을 탈거해보면서 워셔통 주변을 살펴보았고
또, 워셔노즐 주위 및 원셔호수를 점검했으나 날씨에 의한 동결은 아닌듯 하여 최종적으로 워셔모터가 고장난것으로
판단하여 워셔모터 수리를 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그동안 미뤄왔던 강화스페이서 작업. 동호회원들의 적극적인 추천과 이번 공구를 통해 동반작업 하기도 결정했습니다.
● 기종 : 엑스트렉 LX오토 / 2003년
● 주행거리 : 196000km 넘어가는중
● 엑트증상 : 워셔액이 나오지 않습니다.
● 정비내역 : 워셔모터 교체, 강화스페이서 공구, 추가로.....엔진오일필터와 에어크리너
● 장소시간 : 김포 모터역
● 작업내용
1. 모터역 김포점을 예약후 방문했습니다.
2. 언제나처럼 당당한 우리의 엑트...멋져요.
3. 모터역의 자랑꺼리중 하나는 고객대기실이 좋은편이라는 점입니다.
얼핏보면 PC방인가 싶네요. 물론 텔레비전도...커피도...있었습니다.
4. 대기실에 전시되어 있는 대형 디스크를 참...볼떄마다 탐나긴 합니다.
강력한 제동력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는 크기와 화려한 색...ㅋㅋㅋ
5. 잘 정리된 작업대에서 수술을 하겠지요.
6. 준비된 도구들을 보면서....잘 수리 되리라 믿으며 바라봅니다.
7. 우선 제일 급한 문제였던 워셔모터 수리를 시작했습니다. 눈길에 워셔까지 안나오면 위험하니까요.
그래서 작업은 처음으로 시작했는데....일치하는 워셔모터가 없어 탈거해둔 채, 다른 작업부터 하게 되었습니다.
8. 워셔모터를 수리하고 계신모습을 담았습니다.
실제 작업은 맨 마지막에 다시 하신 것으로 압니다. 부품이 늦게 수급되어서요.
공임에 비해 다소 번거로운 작업임에 틀림이 없어 보였습니다. 기사님..애쓰십니다.
9. 서브프레임 강화스페이서 작업을 시작 했습니다.
가장먼저...설치할 부분에 대한 점검을 시작하시더군요.
10. 설치할 부분이 좀 휜 곳이 많아서 여기저기 대형 드라이버(거의 몽둥이 수준)로 펴 주기 시작했습니다.
조금은 부드럽게, 조금은 거칠게 힘을 쥐락펴럭 하시더니 단단한 철판을 조금씩 잡아가기 시작하더군요.
11. 앞쪽 부분에 스페이서를 설치한 부분을 보았습니다. 로워암 체결부분 즈음에 하는가 봅니다.
12. 바닥에 보이는 스페이서...참. 작아보입니다. 그런데 이게 정말 무슨 대단한 변화를 줄까 싶었습니다.
딱, 별거 아닌것 쯤....으로 보입니다. 작기도 하고...연약해 보이기도 하고...
13. 스페이서 앞쪽 부분 설치중입니다. 총 4개를 설치하신다고 하는데. 그중 한 부분입니다.
14. 뒷쪽 설치 부분입니다. 뒷쪽도 총4개 설치하신다고 합니다.
● 정비효과 : 가장 시급했던 워셔 문제..잘 해결되었습니다.
생각했던것보다 비용이 크게 들지 않아 마음조리던 문제가 말끔히 해결되었습니다.
단지...워셔노즐을 조금 개조했던 부분이 있는데 와이퍼와 노즐호스가 간섭이 있다고 알려주셨습니다. 기사님...감사...
두번째로. 강화스페이서 작업에 대해서는...아주 조금 타 본 상태에선 확답을 할 수는 없지만...주행성이 좋네요.
올때 자유로를 좀 달려왔는데, 추월할때 옆차선으로 변경시 아주 편하게 차선변경을 했네요.
우리 엑트의 조금 불편한 쇼바를 보완해 줄 수는 없겠지만....차체를 조금 더 든든하게 만든듯 싶습니다.
승차감이나 이런 문제가 아닌....음...차선변경시 출렁출렁 하던 느낌이 많이 없어졌습니다.
다른 회원들 얘기처럼....방지턱에서의 출렁거림도 줄었고요.
그리고...별도의 효과는....겨울철이 되면서...방지턱 넘을때 안나던 소리가 삐그덕 났었는데....
볼트를 재조립을 해서인지...스페이서의 탁월함인지...그 소리가 없어졌습니다.
바닥...찌그덕 소리가 없어져서....스테빌라이저 교체하려던 계획을 좀 느춰도 되겠다 싶습니다.
비용도 공구로 하는 바람에 비교적 저렴하게 작업을 했고...비용에 비해 큰 만족스럽습니다.
세번째는....엔진오일 교체하고 5000킬로가 넘어가는 듯하여...오일필터와 에어클리너 교체했습니다.
소모성 부품 교체이므로 당연히 해야하는것이겠지요. 이부분에서 엔진소음이 조금더 얌전해진 듯하기도....
전체적으로 작업에 대해서...만족합니다. 저렴한 비용과 알차게 작업한 시간...만족할만한 주행성...소음개선....
참...좋습니다. 만족합니다.
http://www.clubxtrek.net/zeroboard/zboard.php?id=clinic&no=5155
얼마전부터 워셔가 나오지 않아 눈길에 고생하던 꿈지아입니다.
지난 며칠간 전조등을 탈거해보면서 워셔통 주변을 살펴보았고
또, 워셔노즐 주위 및 원셔호수를 점검했으나 날씨에 의한 동결은 아닌듯 하여 최종적으로 워셔모터가 고장난것으로
판단하여 워셔모터 수리를 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그동안 미뤄왔던 강화스페이서 작업. 동호회원들의 적극적인 추천과 이번 공구를 통해 동반작업 하기도 결정했습니다.
● 기종 : 엑스트렉 LX오토 / 2003년
● 주행거리 : 196000km 넘어가는중
● 엑트증상 : 워셔액이 나오지 않습니다.
● 정비내역 : 워셔모터 교체, 강화스페이서 공구, 추가로.....엔진오일필터와 에어크리너
● 장소시간 : 김포 모터역
● 작업내용
1. 모터역 김포점을 예약후 방문했습니다.
2. 언제나처럼 당당한 우리의 엑트...멋져요.
3. 모터역의 자랑꺼리중 하나는 고객대기실이 좋은편이라는 점입니다.
얼핏보면 PC방인가 싶네요. 물론 텔레비전도...커피도...있었습니다.
4. 대기실에 전시되어 있는 대형 디스크를 참...볼떄마다 탐나긴 합니다.
강력한 제동력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는 크기와 화려한 색...ㅋㅋㅋ
5. 잘 정리된 작업대에서 수술을 하겠지요.
6. 준비된 도구들을 보면서....잘 수리 되리라 믿으며 바라봅니다.
7. 우선 제일 급한 문제였던 워셔모터 수리를 시작했습니다. 눈길에 워셔까지 안나오면 위험하니까요.
그래서 작업은 처음으로 시작했는데....일치하는 워셔모터가 없어 탈거해둔 채, 다른 작업부터 하게 되었습니다.
8. 워셔모터를 수리하고 계신모습을 담았습니다.
실제 작업은 맨 마지막에 다시 하신 것으로 압니다. 부품이 늦게 수급되어서요.
공임에 비해 다소 번거로운 작업임에 틀림이 없어 보였습니다. 기사님..애쓰십니다.
9. 서브프레임 강화스페이서 작업을 시작 했습니다.
가장먼저...설치할 부분에 대한 점검을 시작하시더군요.
10. 설치할 부분이 좀 휜 곳이 많아서 여기저기 대형 드라이버(거의 몽둥이 수준)로 펴 주기 시작했습니다.
조금은 부드럽게, 조금은 거칠게 힘을 쥐락펴럭 하시더니 단단한 철판을 조금씩 잡아가기 시작하더군요.
11. 앞쪽 부분에 스페이서를 설치한 부분을 보았습니다. 로워암 체결부분 즈음에 하는가 봅니다.
12. 바닥에 보이는 스페이서...참. 작아보입니다. 그런데 이게 정말 무슨 대단한 변화를 줄까 싶었습니다.
딱, 별거 아닌것 쯤....으로 보입니다. 작기도 하고...연약해 보이기도 하고...
13. 스페이서 앞쪽 부분 설치중입니다. 총 4개를 설치하신다고 하는데. 그중 한 부분입니다.
14. 뒷쪽 설치 부분입니다. 뒷쪽도 총4개 설치하신다고 합니다.
● 정비효과 : 가장 시급했던 워셔 문제..잘 해결되었습니다.
생각했던것보다 비용이 크게 들지 않아 마음조리던 문제가 말끔히 해결되었습니다.
단지...워셔노즐을 조금 개조했던 부분이 있는데 와이퍼와 노즐호스가 간섭이 있다고 알려주셨습니다. 기사님...감사...
두번째로. 강화스페이서 작업에 대해서는...아주 조금 타 본 상태에선 확답을 할 수는 없지만...주행성이 좋네요.
올때 자유로를 좀 달려왔는데, 추월할때 옆차선으로 변경시 아주 편하게 차선변경을 했네요.
우리 엑트의 조금 불편한 쇼바를 보완해 줄 수는 없겠지만....차체를 조금 더 든든하게 만든듯 싶습니다.
승차감이나 이런 문제가 아닌....음...차선변경시 출렁출렁 하던 느낌이 많이 없어졌습니다.
다른 회원들 얘기처럼....방지턱에서의 출렁거림도 줄었고요.
그리고...별도의 효과는....겨울철이 되면서...방지턱 넘을때 안나던 소리가 삐그덕 났었는데....
볼트를 재조립을 해서인지...스페이서의 탁월함인지...그 소리가 없어졌습니다.
바닥...찌그덕 소리가 없어져서....스테빌라이저 교체하려던 계획을 좀 느춰도 되겠다 싶습니다.
비용도 공구로 하는 바람에 비교적 저렴하게 작업을 했고...비용에 비해 큰 만족스럽습니다.
세번째는....엔진오일 교체하고 5000킬로가 넘어가는 듯하여...오일필터와 에어클리너 교체했습니다.
소모성 부품 교체이므로 당연히 해야하는것이겠지요. 이부분에서 엔진소음이 조금더 얌전해진 듯하기도....
전체적으로 작업에 대해서...만족합니다. 저렴한 비용과 알차게 작업한 시간...만족할만한 주행성...소음개선....
참...좋습니다. 만족합니다.
http://www.clubxtrek.net/zeroboard/zboard.php?id=clinic&no=5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