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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속충격은 없어지고 달리는 맛은 높아지고...미션오일교체

작성일 2012-07-18 / 작성자 원창묵 / 조회수 1747오토미션.jpg
● 엑트기종 : 엑스트렉 LX오토  / 2003년

● 주행거리 : 188800km

● 엑트증상 : 오토미션의 변속충격이 좀 있다싶네요.

● 정비내역 : 오토미션 순환기계교환

● 장소시간 : 김포 모터**

● 정비효과 : 얼마전 오토미션을 자가교체 했었습니다. 요즘 다이 물품도 잘 나오니까 자가교체가 그리 어렵지 않더군요.
                   아시다시피 유진**에서 나오는 자가오일추출기를 이용한 교체 방법입니다.
                   처음에는 조금 어렵지 않겠나 싶지만 판매자의 친절한 설명을 신뢰하며 사용해 보았습니다.
                   물론 성능좋습니다. 빨아들이는 기능이 진송에 의한 강력한 힘을 자랑하더군요.
                   그런데 그게 엔진오일 교체는 좋은데 미션오일은 정확한 양을 빨아들이지 못하더군요.
                   잘 아시다시피 우리 엑트는 미션오일이 7.8리터입니다. 대략 8리터가 들어갑니다.
                   그런데 미션오일 추출을 해보니 반정도(4리더 조금안되게)만 추출이 됩니다.
                   미션 오일이 모여있는 곳에는 그정도만 있고 나머지는 미션안쪽으로 모여있는듯 합니다만..
                   결국 자가 diy 방법으로는 반만 교체를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여기서부터입니다.

                   분명히 오토미션오일 4리터짜리 한통에 2만3천원에 순정오일을 구입해서 넣으기 때문에 미션 상태가 많이 좋아지더군요.
                   변속 충격이 당연히 호전되고 상태가 아주 좋아졌습니다.
                   적은 비용에 미션오일을 교체한 게 여간 만족스러운게 아니었습니다.
                   더욱이 교체이후 오일게이지를 통해 미션오일 색깔 검사에서도 아주 붉은 색이 맘에 흡족하게 했습니다.
                   그런데 교체 후 아쉽게도 한2주정도 후 부터 변속충격이 다시 생겼습니다.
                   엔진오일도 미션오일도 자가교체를 한 상태이기 떄문에 변속 충격에 문제를 다른 쪽으로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러나, 미션솔레노이드 벨브 클리닝보다는 아무래도 반만 교환한 미션오일의 문제일듯 하여
                   결국 미션오일을 순환기계를 이용한 교체를 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김포에 있는 엑트 협력업체인 모터**을 예약하여 방문했습니다.
                   그리고 긴소리 하지 않고 미리 예약한 대로 미션오일 교체를 요청했습니다.
                   미션오일 교체를 처음부터 살펴보았습니다. 자가 교체했던 순서나 방법을 고려하면서 말입니다.
                  
                   1. 김포**은 산타페가 대세인듯 합니다만 저의 당당한 엑트가 서있습니다.

                   2. 깔끔하게 앞치마 두르고 오일교체를 기다리는 엑트입니다.

                   3. 오토미션 오일 배관을 찾으시는 기사님입니다.
                       제가 오토미션오일배관을 잘 알고 있더군요. 차후에 오토미션오일쿨러를 달아볼까 해서 배관은 확인했습니다.
                       여기서 잠깐,,,모터**기사님은 엑트에게 오일쿨러 다는 것에 대해 비교적 부정적인 의견을 주시더군요.
                       차량이 짐이 많거나 언덕이 많은 도로를 달리는 차량에는 도움이 되겠으나 일반적인 도로에서는 과분하다고...
                       꼭 오일쿨러를 달아야 될지에 대해서는 ...꼭 그럴 필요는 없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암튼,, 제 개인적인 질문에 성실하게 답변해 주신 기사님께 감사드립니다.

                    4. 순환기계 연결을 위한 두개의 배관을 연결했습니다.
                        순환하면서 한개는 구오일을 추출해 내는 배관이며 한개는 신오일을 주입하는 배관이겠습니다.
                        배관이 육안으로 구분이 되진않지만 순환기계쪽에 달려있는 부위에 추출용 주입용 써 있더군요.

                    5. 이것이 왠만한 카센터에 다 있는 오일순환기계인가 봅니다.
                        여기에 있는 다이얼손잡이를 이용하여 구 오일을 추출하고 신오일을 번갈아가며 주입하더군요.
                        완전 신기했습니다. 저는 무작정 신오일을 불어넣어주어 그냥 돌리는 줄 알았거든요.
                        그런데 빨아주고 불어주고....교대로 하나 봅니다.

                    6. 암튼, 순환기계 상단에 붙어있는 오일게이지를 보면 윗쪽이 추출된 오일색입니다.
                        처음에는,,,그래도 많이 탁한 색이었습니다. 사실 2주된 오일 4리터와 한참된 4리터가 혼합된 건데 좀 탁하더군요.
                        그러니 반만 교체하는것은 쓸데없는 짓이었습니다.
                        만약, 꼭 자가교체하려면 반 교체한다음...한바퀴돌고 또 반 교체하고 한바퀴 돌고 반교체하면....그정도 거의 교체될듯...
                        이게 미션오일값이 많이 들겠군요. 너무 번거롭기도 하고요. 암튼 이번엔 그래서 순환기계를 이용한겁니다.

                     7. 작업 마치고 엔진훔 청소중입니다.
                        알시다시피 모터**의 자랑입니만...이게 실내세차 하는 곳보다 깨끗하게 청소해 주시는것 같습니다.

                     8. 부족한 워셔액도 채워 주셨습니다.

                     9. 일딴, 물청소한 다음,,,찌든때 제거를 위해 붓칠을 해 주십니다.

                    10. 붓칠 참 열심히 하셨습니다.

                    11. 마무리도 스프레이를 뿌리셨는데...뭔지는 못 봤습니다만 아마도 광택제가 아닐까요

                    12. 제 엑트는 오늘도 깔끔한 마무리를 했습니다.


● 기타사항 :

개인적으로 미션오일교체는 업체에서 하는게 좋겠습니다.
어차피 자가교체가 불가능한것은 아니지만.. 4리터 한번으로 교체가 완료되는 것은 아니니 두번이나 세번은 교체해야하고
4리터당 2만4천원이며 3개를 구입하면 72000원이 됩니다. 그런데 이게 모터**에서 교체하는 값보다 많이 들지요.
더욱이 자가교체하는 시간과 에너지가 더 힘들게 합니다. ㅋㅋㅋ

미션오일 교체를 하고 나니 차가 좋습니다. 변속 충격이 없어졌습니다. 혹시나 하는 미션 솔레노이드 클리닝은 잊어보렸습니다.
변속충격없이 다니니까 불안했던 마음이 좋 행복해 집니다.
오토 차량은 역시 변속이 잘 되어야 운전할 맛이 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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