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온천점]정비후기
작성일 2009-08-31 / 작성자 최철환 / 조회수 758
포항에서 부산구경도할 겸 해서 타이밍벨트 교환하러 갔는데 설명 듣다보니 정비할것이 많았네요.
정비는 흡기탈부착 크리닝 밸브크리닝 인젝터 클리닝 수엔진오일 egr밸브교환 타이밍 벨트디스크연마 전브레이크패드 발전기폴리 배어링 교환했습니다.
평소에 오일 교환만 하고 소모품 교환만 하면 된다고 생각했는데 흡기쪽에 검정 덩어리가 붙어있을꺼라고 생각은 못했습니다. 주기적으로 크리닝을 해야 되겠어요. 보통 고속주행을 주로 하는편입니다.
엔진오일은 기존에 킥스 파우를 사용했는데 순정오일보다는 소음이 감소하고 묵직하게 차가 나가는 느낌이었습니다. 초반 순발력은 떨어지고 기름은 좀 더먹더라구요. 고속은 190까지는 문안하게 달렸습니다. 탄력받으면 200 나가는 구간이 있더군요.
수엔진오일을 요번에 바꿔봤는데 킥스보다는 소음이 있는것 같구요. 고속에서는 속도가 잘 안올라가는 것 같습니다. 지긋히 발고있으면 190까지는 달려야 되는 속도인데 풀악셀 해야 180올라가는데 버겁더라구요.
몇 달전부터 브레이크가 많이 떨어서 차체까지 진동이 있었으며 차가 밀렸는데 전브레이크 라이닝과 디스크 연마후 증상이 90% 이상 개선되었습니다. 매우 만족합니다. 별 5개
발전기 폴리 베이링은 약간의 유격이 있다고 해서 교체하였는데. 교체후 흔들어보니 잘모르겠더군요. 킬로수가 있으니 예방차원에서 교체 했숩나다.
진동과 소음은 수리전보다 커진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소음은 엔진오일이 바꿔서 그럴수도 있으니 다음파스에 교환해 봐야 겠구요. 그리구요 특히 주차시 브레이크 밝고 핸들돌릴때 진동과 소음이 수리전보다 증가한것 같습니다. 뭐가 문제 일까요.
타이밍교환할때 엔진하부에 구조물을 받쳐놓고 차체를 올렸다 내렸다하면서 공간을 만드는데 속도가 넘빠르게 하는것 같아요. 미미에 무리가 갈듯 생각됩니다.
오늘 시내주행시 쏘렌토가 검은매연을 뿜으며 칼치기해서 달리길래 꾹달려 졌더니 가볍게 따라가네요.
차가 좀 가벼워 진것 같아요.
어제 제차 점검 수고많았습니다. 점심도 맛있게 먹었구요. 담에 내려 갈때 진동부분 해결해 주세요.
에어백 불 들어오는거 고쳐줘서 고맙습니다.
문의사항
에어콘사용시 처음에는 시원한바람이 잘나오다가 좀지나면 이상한냄새가(소독약냄새 같은거 자극적임)
나서 끄구요 찬바람나오다가 힌수증기가 한참나오다가. 찬바람이 안나왔습니다.
에어콘 핀센서 이상일꺼라는 추측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거 수리할려고 마음먹고 있었는데 3주전부터는 정상적으로 잘되구요. 에어콘을 장시간 틀었을때 이상한약냄새가 살짝날려구 하더군요.
자연적으로 고쳐진것인지 모르겠어요. 그냥타다가 이상이 있을때 점검 받아야 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