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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 차량도 뒤로 밀린다?

작성일 2007-04-24 / 작성자 관리자[aaa@aaa.co] / 조회수 3114
물론입니다. 가장 많은 분들이 오해하고 계신 부분이 "오토 차량은 언덕길에서 절대 뒤로 밀리지 않는다" 라고 하는 점입니다만 분명 오토 차량도 언덕길에서는 뒤로 밀립니다. 이런 오해를 낳게된 가장 큰 원인은 수동 변속기 차량의 언덕길 밀림에 대한 노이로제로부터 오토 차량이 유일한 탈출구가 되어 줄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와 잘못된 확신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입니다. 그러나 언덕길에서는 수동 변속기 차량보다 조금 덜 밀린다 뿐이지 역시 밀리는 현상은 어쩔 수 없다는 점을 항상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특히 요즘은 연비 개선을 위해서 엔진의 아이들 회전수(차가 정차해 있을 때의 엔진 rpm)가 점점 낮아지는 추세이므로 과거 10년전에 타던 차와 비교하면 뒤로 밀리는 정도는 오히려 더욱 심해졌다고 보셔야 합니다. 오토차의 경우는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만 떼어도 앞으로 나가게 되는데 차가 앞으로 나가려는 힘은 결국 엔진 회전수에 비례하게 되지요. 즉, 정차시의 엔진 회전수가 낮아졌기 때문에 언덕길에서 차가 버티려고 하는 힘이 작아져 뒤로 밀리기 쉬워진 것입니다. 이런 현상은 비단 국산차 뿐만이 아니라 외제차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며 "뒤로 밀리지 않는차 = 고급차"라는 편견은 버리셔야 하겠습니다. 극단적으로 말하자면 "뒤로 밀리지 않는차 = 기름을 많이 먹는차"라고 보셔도 됩니다. 물론 자동 변속기 제어로직의 설계에 따라서 차가 뒤로 밀리는 현상을 줄일 수는 있습니다만 이 경우 출발시의 변속 충격이라든가 변속기의 내구성이 나빠지는 문제 때문에 최근에는 이런 기술이 잘 채용되지 않는 추세입니다. 그렇다면 언덕길 출발시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뒤로 밀리는게 당연하다고 해서 결코 포기할 수는 없겠지요? 그나마 오토 차량은 수동 차량보다 밀리는 정도가 약하기 때문에 조금만 주의하면 뒤로 밀리지 않고도 언덕길에서 차를 잘 출발시킬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음의 세가지 방법을 잘 활용해보세요. (1)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면서 재빨리 액셀 페달을 밟아준다. 언덕길에서는 항상 방심하지 않고 액셀 페달을 빠르게 조작하는 습관을 기르십시요. (2) 사이드 브레이크를 당겨두었다가 액셀 페달을 밟으면서 풀어준다. 언덕이 매우 가파른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액셀 페달을 밟아 차가 움직이기 시작했을 때 사이드 브레이크를 살며시 풀어줍니다. (3) HOLD 스위치를 누른다. HOLD 스위치를 사용하면 2단 출발이 되어 뒤로 밀리는 현상이 없어집니다. 즉 언덕길 정 지시에 HOLD 스위치를 ON으로 눌러 두었다가 출발하면서 OFF시키는 것입니다. 이 경우 HOLD스위치를 켜 놓은채 계속 주행하면 차에 좋지 않으므로 출발후 HOLD 스위치를 OFF 시키는 점을 잊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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