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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속레버 R, D 진입시 쿵 ! 거리는 충격 발생

작성일 2020-03-05 / 작성자 양산점장 / 조회수 922

▷차종: 싼타페 DM

▷연식: 13년식

▷주행거리: 180,000 KM

▷상담내용: 변속레버 R, D 진입시 쿵 ! 거리는 충격 발생    



안녕하세요.

차량 정비를 하려니 회사 연차를 쓰지 않으면 정비하러 갈 시간이 안되어 미리 정비상담 진행 후 예약정비하려고 문의글 남깁니다.



변속레버 R, D 진입시 쿵 ! 거리는 충격 발생문제로 문의드립니다.

먼저 말씀드리고 싶은 내용은 차량에 스케너로 문제되는부분을 스캔해봐도 고장난부분이 없는것으로 나옵니다.

해당 증상은 아침 출근시에 차시동을 걸고 R, D 변속시 전혀 나타나지 않습니다. ( 충격증상이 생기고 시간이 오래 지나면 다시 증상호전이 되는것 같습니다. )



변속충격은 아래와 같은 이상증상이 생길때 발생됩니다.

주행중 기어가 3단부터 6단까지 변속중에 이상하게 변속이 잘 되지 않는 증상이 발생되면 60Km ~ 100Km 속도로 주행중 엑셀에서 발을 때었을때 RPM 게이지가 N 기어(중립기어)로 된 것 처럼 1,000RPM 밑으로 내려갑니다.

( 엔진브레이크가 잡히지 않고 그냥 기어가 중립으로 된 현상처럼 )



위 증상이 나타나면 정차 후 변속레버로 R, D 변경시 충격이 옵니다.( 점점 충격의 강도가 강해집니다. )



하지만 위와같은 이상증상이 발생 후 정차시 변속레버 변경시 충격오는 상태에서 다시 정상적인 상태로 만드는 방법을 발견했는데,

RPM 이 60km ~ 100km 주행상태에서 RPM 게이지가 1,000RPM 밑으로 내려가는 증상이 생길때 변속레버를 세미오토로 변경 후 강제로 저단으로 내려 엔진브레이크를 강제로 걸리게끔 여러번 시도 합니다.

몇번 시도해보면 RPM 게이지가 올라갈듯말듯 하다가 RPM 게이지가 다시 정상적인상태로 되었을때 엑셀에서 발을 때도 1,500 ~ 2,000 RPM 으로 유지가 되기 시작합니다. RPM 게이지가 정상으로 느껴질때

정차후 변속레버를 R, D 로 변경하면 언제그랬냐는듯 충격이 전혀 생기지 않습니다.



해당 증상들을 보고 느꼈을때 전자식 센서들중에 고장난 부분이 있을것으로 예상해 봅니다.

인터넷에 검색을해보면 아래와 같은 센서를 교체하면 된다고 하는 게시글들이 많아서 문의드립니다.



1. 미션 유온센서 고장

2. 미션 입출력센서 고장

3. 휠 스피드센서 고장



위의 센서들을 수리를 하면 증상이 없어질지 궁금하며, 만약 맞다면 순차적으로 수리를 해볼때 순서를 어떻게 하면 좋은지와 각각 수리비용이 얼마나 들지 궁금합니다.

( 휠 스피드센서의 경우 운전석 뒤쪽 ABS VDC 고장으로 인해 수리를 한번 했었습니다. )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갑습니다 노형우고객님

토욜 방문주시면 실차에서  점검/정비 도와드리겠습니다

안전운행하시길 바랍니다

정비상담을 애용해 주셔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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