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요금표 관련, 작업 공정에 관한 문의
▷연식: 04
▷주행거리: 260000KM
▷상담내용:
싼타페 동호회에 올리신 <정비요금표>글을 보고 작업을 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흡기매니폴드 크리닝 작업"
그런데 카페에 올리신 글에 따르면,
[ 흡기매니폴더 크리닝 = 80000 ( 약품 = 30000, 밸브크리닝 = 30000 냉각수 보충 = 10000 별도) ]
로 나와있는데, 작업공정 확인차 통화를 하니 밸브크리닝은 선택사항이 아니라 필수 사항이라고 안내를 받았습니다.
만약 sm차량의 경우, 밸브크리닝을 동반해야하는 작업이 당연하다면, 답변 부탁드리고 더불어 싼타페 카페에 올리시는 글 수정도 부탁드립니다.
상기 글의 형태로 봐서는 탈부착 크리닝은 기본이고, 약품사용, 밸브크리닝, 부동액 보충은 선택 사항으로 여겨집니다.
(물론 정비에 대해 조예가 깊으신분은 저와 같은 방식으로 생각하지 않을 수있지만, 보통 제품 설명 등 설명은 이용자(사용자)가 문외한이라는 가정하에 이루어지는게..)
흡기 매니폴드 크리닝 = 기본크리닝(80000) + 밸브크리닝(30000) + 부동액 보충 (10000) = 120000
옵션 ; 크리닝 중 약품 사용시 30000 추가
로 정비 이용자는 이렇게 이해해도 되는 것인지요??
각 작업의 비용에 대해 나누어 책정하는 것은 좋은 일이나, 작업을 완료하기에 필요한 작업인지, 선택 사항인지.. 햇갈리는군요..
저 뿐 아니라, 다른 분들 오해할 수 있을 듯 해서 글 남겨 봅니다. 답변 또는 앞으로 게시하시는 카페글에 있어수정 부탁드립니다.
<요약 질문>
1. 흡기매니폴드크리닝시 밸브크리닝은 반드시 포항되어야하는 작업인지?
2. 작업시 냉각수 유출이 있어 작업 마무리시 냉각수 보충이 반드시 필요한 것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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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길 고객님 안녕하세요.
문의하신 부분에 대한 작업공정 입니다.
흡기메니폴드 탈부착크리닝은 말 그대로 흡기메니폴드를 탈착하여 크리닝작업을 실시합니다.
이 과정에서 라디에이터 상부 호스를 탈착해야(부동액 보충) 흡기메니폴드를 탈착할 수 있습니다.
밸브크리닝은 엔진쪽의 흡기메니폴더와 연결되어 있으며 엔진의 흡기밸브까지의 크리닝을 말합니다.
흡기탈부착 크리닝은 통상적으로 흡기메니폴더와 엔진쪽의 흡기밸브까지 크리닝을 얘기합니다.
이 과정에서 부동액 보충은 필수 입니다.
흡기 약품크리닝의 경우 흡기쪽의 카본이 적게 쌓였을 경우 흡기메니폴드를 탈착하지 않고 흡기쪽의
호스만 탈착하여 약품을 투입하여 작업을 진행 합니다.
요약하면 흡기메니폴드 탈부착크리닝은 <흡기메니폴드탈부착크리닝 + 밸브크리닝 + 부동액보충> 이며
약식으로는 <흡기 약품크리닝> 으로 흡기쪽 크리닝은 두가지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작업하시면 됩니다.
고객님께 혼란을 드린점 죄송합니다.
요금표 수정은 빠른 시일안에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홈피방문 감사드리며 안전운전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