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보기

정비상담

메인화면

이런 증상도 정비 가능할까요?

작성일 2013-08-14 / 작성자 강경윤 / 조회수 402
▷차종: 아반떼MD
▷연식: 2012
▷주행거리: 43,000KM
▷상담내용:
제차가 냉간시(시동후 약 20분정도까지)는 엑셀반응도 좋고 출력도 빵빵하게 잘나갑니다. 
그런데 열간시(시동후 약 30분 이후)에는 엑셀을 지긋히 밟으면 기어단수에 상관없이(1단에서도 발생됨)1500rpm~2200rpm까지 이상한 소음(버버버버버)과 함께 약한 진동까지 발밑으로 전해집니다. 
요즘같은 여름철에는 출력저하도 심해집니다.
그러다가 2500rpm 정도까지 올라가면 순수한 엔진소리가 납니다. 
차가 열을 아주 많이 받으면 엑셀반응도 느려집니다. 평소에 밟은 만큼 밟으면 차가 거의 안나갑니다. 그래서 콱 밟아 버리면 뭔가가 막혔다가 뚫리는 듯 하면서 rpm이 확 튀어 오르고 속도 또한 확 올라갑니다.(에어컨 가동시 이 증상이 훨씬 심해짐)

이 문제를 잡으려고 현재까지 조치한 내용은
1. 엔진교환 : 효과없음
2. 흡기매니폴더 교환 : 효과없음
3. 엔진오일 합성유 이것저것 골고루 교환 : 효과없음
4. 오픈흡기 장착 : 증상 훨씬 심해짐
5. 흡기레조네이터 떼고 운행 : 대포소리남!!
5. 스로틀바디에 연결된 흡기 인테이크관과 에어크리너통 모두 제거후 스로틀바디 직접 흡기 상태로 테스트 주행 : 증상 동일함.
6. 미션오일쿨러 장착 : 효과없음
7. VAD 장착 : 효과없음
8. 터보젯 장착 : 효과없음
9. 배터리 교환 : 효과없음
10. 스로틀바디 카본제거 : 효과없음
여기까지가 현재까지 조치해본 내용입니다만 증상은 여전합니다.

스로틀바디에 연결된 흡기 인테이크관과 에어크리너통 모두 제거후 스로틀바디 직접 흡기 상태로 테스트 주행을 해본 결과 소음과 진동은 스로틀바디 안쪽(엔진안쪽)에서 발생되는 것을 확인했고 이 소음과 진동이 흡기관(인테이크관, 에어크리너통)을 통해 운전자에게 전해지는 것 같습니다.

임시방편으로 진동은 못 줄이지만 소음을 줄이는 방법을 터득했습니다만 차에 매우 안좋은 방법인듯 합니다. 그 방법은 에어크리너통 안 에어필터 밑부분에 수건 2장을 넣어 두었더니 소리를 흡수해서 인지 저한테는 소리가 약하게 들리더라구요..다만 문제는 고속주행시 급가속이 안됩니다.(5000rpm이상 안올라감) 또한 스톨테스트시 1500rpm을 겨우 넘깁니다.

한가지 의심스러운 "접지"입니다. 차량출고후 1주일 지나서 "접지"라는 것을 했는데 그 날부터 위의 증상이 약하게 나기 시작했습니다. 다만 그 날도 요즘처럼 더운날씨여서 우연하게 타이밍이 맞은 건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의심스럽습니다. 만약 접지때문이라면 전자계통에 문제생긴 걸까요?? ECU라던거 각종 센서류등..

이 증상 해결가능 할까요??

  • 덧글달기

진행중입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