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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유의 구비조건 8가지입니다.

작성일 2014-04-25 / 작성자 본부장 / 조회수 3361
경유 (Light oil)는 디젤 연료로 사용된다. 흔히 Disel Fuel 이라고도 한다.
원유를 증류할 때 등유(Kerosene) 다음으로 얻어지는 담황색의 투명한 액체연료이지만,
원유 증제 과정에서는 많이 얻어지지 않고, 차량에 광범위한 사용량으로 중유를 처리하여 생산한다.
현재 승용 승합 RV 차량등에서는 고속 고압의 커먼레일(CRDI) 엔진 적용이 환경문제와 더불어
필수적으로 장착되기 때문에 경유의 성상은 더욱 중요하다.
 
1.경유의 특성
  • 비등점 =70~350'C
  • 빙점    =-10~-50'C
  • 착화점 =220~250'C
  • 이론공기비=14.5
  • 점도    =2~8 mm2/s(20'C)
  • 세탄가 =45~55
2. 고속 디젤 기관 경유의 주요 특성
  1. 점도(viscosity)
  2. 착화성(ignition quality)
  3. 황 함유량(sulfur content)
  4. 수분과 침전물(water and sediment)
  5. 인화점(flash point)
  6. 밀도(density)
  7. 저온유동성(fluidity)
  8. 회분함량(ash content)
  9. 잔류탄소(carbone residue)
  10. 동판부식정도(copper strip corrosion)
  11. 증류성상(distillaion)
3. 구비조건 8가지
 
    1) 점도
        점도가 낮을 수록 연료의 무화를 촉진 시킨다.
        하지만 적절한 점도를 가져야 압축된 공기 속을 뚫고 나가 실린더에 골고루 뿌려 질 수 있다.
        또한 점도가 적절해야 연료 자체로 윤활을 하는 디젤 차량의 분사장치의 기계적 부분이 보호 된다.
    2)착화성
        세탄가-(cetane number)로 대변할 수 있다.
        디젤기관의 비정상적인 연소인 노크(knock) 를 방지하여
        정상적인 연소를 유지하기 위해 착화성이 우수 해야 한다.세탄가가 높을 수록 착화성이 높다.
    3)황 함유량
        원유에서 정제된 경유는 탄화수소 20여종의 화합물이지만, 탄화수소 이외에도
        각종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그 중 황(sulfur)은 부식과 퇴적물을 일으키며 연소과정시
        이산화황으로 합성되어 대기중으로 배출시 산화반응을 하면서 황산에 의한 피해가 초래된다.
        또한 연소시 입자상 물질인 PM의 생성을 촉진시킨다.
    4)수분과 침전물
        경유는 수분을 함유하기 쉬우며 빙점을 넘어가면 연료에서 분리되 빙결하므로
        연료라인의 막힘을 초래하고 수분함유량이 규정 이상시 각 연료라인의 부식을 일으킨다.
    5)인화점
        연료를 가열하여 발생한 증기에 불꽃을 가져다 대어 인화되기 시작하는 온도이다.
        휘발유는 20도 이하에서 연소되고 경유는 55도 이상에서 연소된다.
        인화점은 수송과 취급의 안전문제로 아주 중요하다.
    6)밀도
        연소시의 발열량 연소시 필요한 공기량과의 조화 등으로
        연료의 균일한 밀도는 아주 중요시된다. (15℃, kg/㎥)815 이상~835 이하 정도이다.
    7)저온유동성
        20여종의 탄화수소 포함물이라 일정한 응고점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저온 냉각되면 경유중에 포함된 왁스 성분이 석출되고 점도가 요구이상 증가되어 결국은
        흐르지 못하는 상태에 까지 이르게 된다.
        운점/유동점/CFPP 등과 더불어 겨울용 여름용으로 크게 경유를 구분하는 척도다.
    8)회분함량
        연소되지 않는 무기물들의 함유량을 말하는 것으로
        기관에 퇴적되어 피스톤의 마모와 실린더 마모를 초래하여
        출력과 배출가스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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