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디젤
작성일 2010-03-19 / 작성자 수원 / 조회수 1741
바이오 디젤의 역사와 개요
디젤 엔진의 발전과 연료
엔진의 개발과 함께 디젤엔진은 인류의 커다란 동력원이 되어왔다.
1895년 Dr. Rudolf Diesel 의 세계 최초로 개발된 디젤엔진의 연료는 우리의 예상과는 달리
땅콩기름이었다. 즉 바이오디젤이란 것은 신기술이 아닌 이전 아니 최초로 디젤엔진과 함께 한 디젤유이다.
산업화에 의한 값 싼 연료의 등장
1900년 파리 세계전시회에서 선보인 디젤엔진은 초기의 모델과 비교하여 눈부신 발전과 출력의 차이를 나타내었으며 세계화와 도시화 산업화에 더불어 대규모로 구할 수 있고 값싼 연료의 요구로 석유로 부터 바이오디젤유와 동일한 물성을 갖는 현재의 경유가 개발되었다 .
바이오디젤의 본격적인 도입
2차세계대전 이전 남아프리카에서 도입되었으며, 환경문제와 경제의 관점에서 사용과 연구가 좀 더 진행 되었고 1991년 유럽연합은 바이오디젤을 포함한 바이오 연료의 사용을 위해 90%의 관세를 감면해 줄 정도로 관심이 높았으며 1997년 미국에서는 3천만 갤론 이상의 바이오디젤의 생산 시설이 설비되었다.
현재 바이오디젤은 여러 용도로 사용되며 국내 보다는 해외에 사용양과 사용처 그리고 다양한 바이오디젤 전용 엔진의 기술로 환경과 국가적이익이라는 것에서 선진화된 자동차 문화를 주도 하고 있다.
바이오 디젤이란 ?
식물이나 동물에 있는 지방성분을 경유와 비슷한 물리적 성질을 갖도록 가공하여 경유를 대체하거나 경유와 혼합하여 디젤엔진에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대체에너지입니다.
바이오 디젤은 바이오 에탄올과 함께 사용되는 바이오연료의 하나로 콩기름이나 유채기름 폐식용유 해조류등의 원료에 알코올을 반응시켜 만든 지방산 메틸 에스테르를 말하며 순도 95% 이상의 것을 사용합니다. 바이오디젤과 경유와의 혼합비율을 적용할 수 있는 종류에 따라서 분류가 되어지며 해외에서는 100% 바이오디젤유엔진이 적용되어져 있으며 국내에서는 20%미만의 혼합 경유로 사용 되어 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폐자원의 재활용과 더불어 온실가스인 CO2 를 저감시키므로 대기오염 배출가스가 적고 미래의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으며 바이오디젤유의 원료등은 자국에서 생산 처리 할 수 있으므로 원유 수입과 정제등에 의한 거대 비용의 지출을 막아 국민 생산성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디젤 엔진의 발전과 연료
엔진의 개발과 함께 디젤엔진은 인류의 커다란 동력원이 되어왔다.
1895년 Dr. Rudolf Diesel 의 세계 최초로 개발된 디젤엔진의 연료는 우리의 예상과는 달리
땅콩기름이었다. 즉 바이오디젤이란 것은 신기술이 아닌 이전 아니 최초로 디젤엔진과 함께 한 디젤유이다.
산업화에 의한 값 싼 연료의 등장
1900년 파리 세계전시회에서 선보인 디젤엔진은 초기의 모델과 비교하여 눈부신 발전과 출력의 차이를 나타내었으며 세계화와 도시화 산업화에 더불어 대규모로 구할 수 있고 값싼 연료의 요구로 석유로 부터 바이오디젤유와 동일한 물성을 갖는 현재의 경유가 개발되었다 .
바이오디젤의 본격적인 도입
2차세계대전 이전 남아프리카에서 도입되었으며, 환경문제와 경제의 관점에서 사용과 연구가 좀 더 진행 되었고 1991년 유럽연합은 바이오디젤을 포함한 바이오 연료의 사용을 위해 90%의 관세를 감면해 줄 정도로 관심이 높았으며 1997년 미국에서는 3천만 갤론 이상의 바이오디젤의 생산 시설이 설비되었다.
현재 바이오디젤은 여러 용도로 사용되며 국내 보다는 해외에 사용양과 사용처 그리고 다양한 바이오디젤 전용 엔진의 기술로 환경과 국가적이익이라는 것에서 선진화된 자동차 문화를 주도 하고 있다.
바이오 디젤이란 ?
식물이나 동물에 있는 지방성분을 경유와 비슷한 물리적 성질을 갖도록 가공하여 경유를 대체하거나 경유와 혼합하여 디젤엔진에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대체에너지입니다.
바이오 디젤은 바이오 에탄올과 함께 사용되는 바이오연료의 하나로 콩기름이나 유채기름 폐식용유 해조류등의 원료에 알코올을 반응시켜 만든 지방산 메틸 에스테르를 말하며 순도 95% 이상의 것을 사용합니다. 바이오디젤과 경유와의 혼합비율을 적용할 수 있는 종류에 따라서 분류가 되어지며 해외에서는 100% 바이오디젤유엔진이 적용되어져 있으며 국내에서는 20%미만의 혼합 경유로 사용 되어 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폐자원의 재활용과 더불어 온실가스인 CO2 를 저감시키므로 대기오염 배출가스가 적고 미래의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으며 바이오디젤유의 원료등은 자국에서 생산 처리 할 수 있으므로 원유 수입과 정제등에 의한 거대 비용의 지출을 막아 국민 생산성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