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백 종류...
◀ 에어백의 종류 ▶
1. 에어 백 (Air bag)의 개요
생활 수준의 향상으로 인해 자동차의 수요는 급격히 늘어나고 있으며, 고객들의 구매 요구 조건도 날로 까다로워지고 특히 자동차의 성능과 안전에 관심을 많이 갖게 되었다. 특히, 요즘 급발진 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어, 더욱 안전장치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운전자의 안전을 지켜 주기 위해 안전벨트를 두고 있지만,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안전벨트 미 착용으로 인해 교통사고 발생시 치명적인 상해를 입고 있다.
그래서 안전벨트 강제 구속장치가 개발되어 여러 차종에 적용되고 있지만, 이 역시 안전벨트 미착용시는 아무런 효과를 볼 수 없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더라도 운전자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개발한 것이 에어백 장치이며, 현재는 대다수의 차량에 적용되어 장착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에어백이 장착되었다고 안전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보다 나은 안전을 위해 몇가지 지켜야 할 사항이 있다.
첫째, 반드시 안전벨트를 착용할 것
둘째, 바른자세로 운전할 것
셋째. 어린아이는 뒤좌석에 탑승시킬 것
에어백 적용범위는 전면 충돌시 전개되는 운전석 및 조수석 에어 백으로 나뉘어 진다.
2. 에어백의 종류
에어 백 시스템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시스템 종류 |
적용차종 |
MES (Machine Electric Sensor) |
구형 그랜저, 초기 뉴그랜저 |
4B-US 타입 |
초기 쏘나타 II, 초기 엑센트 |
SAE (Simens Airbag Electronics)타입 |
전차종 |
SRE (Simens Restraint Electronics)타입 |
뉴그랜저 (98식), 다이너스티, EF 쏘나타, 그랜저 XG |
HAE-2 (Hyundai Airbag Electronics)타입 |
아토스, EF 쏘나타 (운전석 에어백 Only) |
HAE-3 (Hyundai Airbag Electronics)타입 |
트라제 XG 차량 |
SDM-GH타입 |
에쿠스 |
1) MES 타입
MES 타입의 에어백 시스템은 다음과 같다.
① 차량 전면부에 충돌 발생시 관성으로 인하여 기계적으로 접점이 작동 (ON)되는 임펙트 센서 장착 → 차량 전면 좌우에 1개씩 장착됨.
② 전면 임펙트 센서의 오작동을 방지하기 위하여 에어백 ECU 내부에 기계적으로 작동되는 안전센서 내장
③ 전면의 임펙트 센서와 ECU 내부의 안전센서가 동시에 "ON"될 때만 에어백 전개됨.
☞ 두 개의 센서중 하나의 센서만 작동되면 에어백 전개 안됨.
그림 1. MES 타입
④ MES 타입 전체 구성도
그림 2. 구성도
2) SAE 타입 (SRE, HAE, SDM-GH의 구성과 같다.)
SAE 타입의 에어백 시스템은 에어백 ECU 내부에 2개의 센서가 내장되어 있으며, 구성은 다음과 같다.
① 충돌 감지센서
차량 충돌시 전기적으로 충돌을 감지하여 에어백 ECU에 전달
② 안전 센서
기계적으로 충돌을 감지하는 센서로 충돌 감지 센서의 오작동을 금지한다.
③ 에어백이 전개되기 위해서는 충돌 감지 센서와 안전 센서가 동시에 "ON" 되어야 한다.
그림 3. SAE 타입
3) SDM-GH 타입 (에쿠스)
에쿠스에 장착되는 에어백 시스템은 SAE와 비슷하나 제어 로직이 약간 상이하며, 가장 큰 차이점은 버클 센서가 장착되어 벨트 프리텐셔너의 점화를 제어한다.
① 버클센서 (Buckle Sensor)
조수석에 탑승한 승객의 안전벨트를 감지하여 전달되는 신호를 에어백 ECU가 판단하여 설정된 속도에 따른 에어백 및 프리텐셔너를 제어한다.
구분 |
A 구간 (25~30km) |
B구간 (30km이상) | ||
벨트 착용시 |
벨트 미착용시 |
벨트 착용시 |
벨트 미착용시 | |
에어백 |
미전개 |
전개 |
전개 |
전개 |
벨트 프리텐셔너 |
전개 |
미전개 |
전개 |
미전개 |
그림 4. 버클 센서
② 점검방법
버클 센서는 안전벨트 버클안에 내장되어 있으며, 착용시 저항값이 변화하여 ECU가 안전벨트의 착용 상태를 판단할 수 있다.
안전벨트 착용여부 |
안전 벨트 미착용시 |
안전벨트 착용시 |
저항값 변화 |
1㏀ |
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