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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클리너 점검 방법

작성일 2007-04-24 / 작성자 관리자[aaa@aaa.co] / 조회수 2647
에어클리너는 공기 속에 포함된 모래나 먼지 등 불순물을 여과하는 일종의 거름장치 이다.. 흡기계통의 중간에 설치돼 있으며 내부에는 엘리먼트라고 불리는 필터가 들어 있다. 따라서 에어클리너 교환이란 말은 적당치 않다. 에어클리너 청소, 엘리먼트교환 등으로 표현하는 게 바른 말이다. 필터인 엘리먼트는 건식과 습식으로 구분되지만 승용차에는 거의 사용치 않고 여과지 나 합성섬유 등을 사용한 건식 엘리먼트를 주로 사용한다. 자동차엔진에서 가솔린 1cc를 연소시키는데 필요한 공기 량은 대략 10L정도, 공기 중에는 작은 불순물이 혼 합되어 있어 실린더에서 연소될 경우 불완전 연소된다. 카본(그을음)이 발생돼 연소실 및 피스톤링에 달라붙게 되므로 엔진 성능이 저하된다. 또, 에어클리너가 막히면 공기가 부족한 혼합기가 형성돼 불완전한 연소가 이뤄져 엔진 출력이 저하되고 배기가스에도 유해성분이 많이 배출된다. 따라서 에어클리너 를 점검, 정비해 엔진에 흡입되는 공기가 항상 깨끗한 상태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하여 엔진출력저하와 유해 배기가스 배출이 적어지도록 해야한다. 에어클리너는 사각형이나 원통형으로 돼 있고 엘리먼트는 종이를 사용한 것이 대부분이다. 엘리먼트는 오염이 심하면 연료에 비해 실린더에 흡입되는 공기 량이 부족하 게 되어 3,000Km에서 5,000Km주행마다 점검 및 청소하는 것이 좋다. 엔진을 켠 상태에서 엘리먼트를 빼냈을 때 엔진 회전수에 커다란 변화가 생기면 엘리 먼트가 막힌 것이다. 엘리먼트가 없는 상태에서는 엔진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단 시간에 점검하고 엘리먼트를 조립해야 한다. 청소방법은 에어클리너 커버기를 열고 엘리먼트를 빼내 압축공기로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불어낸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소 형 진공청소기로 바깥쪽에서 빨아들여도 어느 정도는 청소가 된다. 에어클리너 케이 스가 바깥 공기와 접촉되도록 돼 있으면 불순물이 고이기 쉬우므로 내부도 닦아내는 것이 좋다. 카뷰레터식 에어클리너는 엔진 위쪽에 설치돼 있으므로 한 눈에 알 수 있다. 교환 방법은 인젝션엔진과같고 교환시 불순물을 에어클리너 안쪽에 떨어뜨리지 않도록 주 의해야 한다. 엘리먼트는 일반적으로 4만Km에서 필수 교환하게 돼있지만 매 2만Km 주행 후에는 점검해서 청소 또는 교환하는 것이 좋다. 짧은 거리 반복주행 모래 먼지 등이 많은 지역 주행 32℃이상에서 교통체증 구간 주행 등 가혹조건에서 운행하는 차는 매 5,000Km마 다 엘리먼트 점검 또는 교환해야 한다. 에어클리너커버를 고정하는 여러개의 후크를 먼저 벗겨야 한다. 무리하게 커 버를 열면 부서질 염려도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커버를 열고 엘리먼트는 고정돼있지 않으므로 들어올리면 된다. 주위의 먼지 가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엘리먼트 밑 부분을 보고 오염정도를 알 수 있고 오염이 심하면 교체하는 것이 좋다. 에어컨을 사용할 때는 위쪽에서 고압공기를 불어넣고 진공청소기를 사용할 때는 반대로 밑에 부분의 오염물질을 빨아들인다. 조립은 분해와 역순으로 한다. 출처 : 자동차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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