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보기

자동차정보

메인화면

장마철 안전운전 10계명

작성일 2007-04-24 / 작성자 관리자[aaa@aaa.co] / 조회수 1314
장마철에는 자동차 고장과 사고가 급증하고, 이는 차량 수명을 결정짓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자동차를 안전하게 사 용할 수 있는 알기 쉬운 `장마철 차량 안전 10계명'을 소개합니다.

1. 장마철에는 기술운전보다 정보운전을 한다. 장마철에 자신의 운전경력을 믿고 무작정 운전을 하는 것은 위험하며 기술운전이 아닌 기상정보 운전을 해야 한다. 장 거리 주행 전에는 행선지 구간의 기상정보는 필수. 시간당 강수량이 20㎜ 이상이거나, 1일 강수량이 80㎜ 이상이면 호 우주의보가 발령되기 때문에 운전을 자제하는 것이 안전하다. 트렁크에는 항시 우산과 비상삼각대, 손전등을 준비해 둔다.

2. 장마철 점검대상은 전조등, 브레이크, 배터리. 장마철에는 시계가 나빠지기 때문에 대낮에도 전조등을 켜주면 사고예방에 도움이 된다. 빗길의 잦은 브레이크 사용, 에어컨, 윈도브러시 작동 등으로 배터리의 손실이 많기 때문에 미리 점검을 해두지 않으면 빗길에 고장으로 낭패를 보 게된다. 장마철 중점 점검 정비대상은 전조등, 브레이크, 배터리이다.

3. 물먹은 중고차 거래시 `기피대상 1호' 침수 중고차는 추후 거래시 공식적으로 약 20~30% 정도의 추가 감각상각이 발생된다. 약 1000만원하는 2000cc형 상 (上)품 중고차가 만약 이번 장마에 침수된다면 중고차 시장에서 700만원에도 거래가 어렵고 막대한 재산손실이 발생 된다.

4. 정비출동반, 보험사 긴급번호 휴대전화에 입력. 장마 후에는 멀쩡한 자동차가 침수관리 요령부족으로 수명을 마감하면서 폐차 차량이 급증하기도 한다. 침수기준은 차량 천장이 아닌 타이어가 잠기면 침수로 보며 요즘 차량은 전자제어 방식이기 때문에 컴퓨터가 물에 빠진 것과 자동 차 침수는 같다. 침수 차는 성급하게 시동걸지 말고 신속하게 긴급출동 정비반이나 보험사에 연락한다. 절대 시동을 걸어서는 안 된 다. 시동을 걸면 엔진 내부로 물이 본격적으로 유입된다. 먼저 보닛을 열어 배터리 단자를 분리하는 응급조치부터 한 다.

5. 장마철, 자동차 보험부터 확인한다. 보험가입 운전자중 약 40%가 자기차량 손해(자차보험)를 제외하고 가입해 정작 장마철 피해에 대한 보상을 받지 못하 고 있다. 대인, 대물 외 자차를 가입해야만 주차중??태풍??홍수??해일 등으로 피해를 입게 되면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장마철에는 자차보험이 필수이며, 추가 가입시에는 당일 24시부터 효력이 발생되며 보상 기준은 자동차의 차령을 고 려한 감가상각을 공제한 보험시가를 기준한다.

6. 침수차량 정비는 빠를수록 비용이 절감된다. 전자제어장치, 엔진오일, 휠터류나 변속기 오일 등의 오염여부를 확인한다. 엔진룸과 차내의 흙 등 이 물질은 압축공 기와 세척제를 이용해 제거한다. 완전 침수됐다 물에서 꺼낸 차는 모든 오일류와 냉각수, 연료를 모두 1~2번 교환해 야 한다. 각종 배선은 커넥터를 분리한 뒤 깨끗이 씻은 후 말려서 윤활유를 뿌려줘야 한다. 완전 침수 차량의 수리시 정비업소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침수이후 발생되는 차량의 부식이 가장 큰 휴유증이다. 차량 내부도 깨끗한 물 로 충분히 세척해야 한다. 침수차량의 사후조치는 자가정비 차원이 아닌 전문 정비사와 상의를 한다. 물먹은 자동차 는 제 역할을 못한다.

7. 장마철 주차는 출구방향으로 한다. 장마철 기간에는 평상시에도 집중호우로 순식간에 침수가 되기 때문에 주차시 혹시 최근에 침수된 적이 있는지 확인 하며 강변과 하천, 교량 밑 주차는 피한다. 안전한 곳이라도 주차시 차량 전면이 출구 쪽으로 향하도록 한다. 가급적 홍수 위험이 있을 땐 자동차를 고지대나 이동이 용이한 안전지대로 옮겨놓는 지혜도 필요하다.

8. 장마철에는 타이어 공기압을 높이세요. 장마철 안전운전 요령 중 빗길 운전을 빼 놓을 수 없다. 비 오는 날엔 수막현상이 생기기 때문에 평소 보다 안전운전 에 더욱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적정 타이어 공기압도 점검해야 한다. 장마철에는 평소보다 타이어 공기압을 10% 이내에서 높여주고 마모가 심한 타이어 사용은 위험하다. 장마철 사고는 대부분 빗길 미끄럼 현상에 의해 발생되 기 때문에 빗길 안전운전이 사고 예방의 지름길이다.

9. 장마철 겨자물, 담배꽁초 민간요법. 담배꽁초를 사용해 골고루 문질러주면 물방울이 흘러내리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만약 갑자기 윈도 브러시가 고장나 시 계확보가 어려울 경우에도 담배요법을 쓰면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다. 미국에선 차내 향수나 방향제 사용은 피로 와 졸음을 유도하기 때문에 금지시킨다. 요즘 여성운전자들이 차내 냄새제거를 위해 향수를 뿌리는 경우가 있는 데 이는 또 다른 냄새를 부르는 원인이 된다. 장마철 습기로 인한 차내 냄새는 겨자를 물에 혼합해 발밑의 가속 페달 옆에 공기흡입구와 송풍구에 천천히 뿌려주면 서 송풍레버를 3~4단으로 틀어주면 감쪽같이 효과를 볼 수 있다. 또 장마철에는 매트 밑에 신문지를 깔아주면 습기제거에 아주 효과적이다.

10. 장마철 안전은 시계확보, 앞 유리 점검부터 한다. 앞 유리에서 기분 나쁜 `뿌드득' 마찰음이 계속 나는 경우가 있다. 이는 브러시의 불량이라가 보다 앞 유리에 배출가스 로 인한 찌든 기름때로 인한 소음이다. 이럴 때는 스펀지에 세재를 묻혀 구석구석 깨끗하게 두세번 정도 닦아주면 감 쪽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비가 쏟아질 때를 대비해서 엔진룸에 있는 워셔액의 양과 방향을 점검하도록 한다.

  • 덧글달기

진행중입니다.
위로↑